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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B·C 노선도·교통대책·정차역·착공·개통·요금·연장 현황

목차

     

    현재 수도권과 서울 지역은 인구 밀도가 매우 높고 교통량이 많아서 교통체증 문제가 심각합니다. 기존의 교통수단만으로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고속철도를 도입하여 교통량 분산과 편의성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B, C 등)는 빠른 속도와 정확한 정차가 가능한 안정적인 교통수단입니다. GTX를 통해 수도권 대도시 지역에서 서울 중심지로 전보다 훨씬 빠른 출퇴근을 가능케 하므로,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이고 경제 활동도 더욱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는 환경 친화적인 교통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으므로 도로 교통량이 감소하고 대기오염 등의 환경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GTX 사업은 수도권 내의 지역 간 연결성을 강화하고 경제적인 교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속철도를 통해 수도권 내의 다양한 지역 간 이동이 원활해지면서 지역 간 경제적 교류와 발전이 촉진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GTX-A·B·C 노선도·교통대책·정차역·착공·개통·요금·연장 현황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공통 내용

    철도 사업의 단계

    철도사업의 단계

    사업계획, 예비타당성 조사

    철도의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경제 ·정책적으로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 조사합니다.
    (B/C 1.0 이상, AHP 0.5 이상 통과)

     

    기본계획 수립·고시

    노선, 공사비, 기간, 정차역 등 개략적인 사항들을 결정하고, 사업자 입찰방법을 결정합니다. 기간은 1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토질 조사 및 구조물 형식, 공사비 산정, 정차역 위치, 역 출입구 등이 결정되며, 환경·교통영향평가도 이때 진행합니다. 기간은 보통 2~4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실시계획 승인·고시

    설계가 완료된 후 의견 수렴을 거쳐 국토부에서 노선 계획을 확정하고 승인·고시하는 단계입니다. 기간은 6개월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공사입찰 및 계약

    시공사들이 입찰에 참여하고 낙찰자를 결정하고, 기간은 3개월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착공 및 준공

    각종 중장비를 동원해서 공사를 시작합니다. 개통까지 5년 이상 걸린다고 합니다. 

     

     

    이용요금

    1월 1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GTX-A 수서~동탄 구간 요금은 4450원(최소 운임 3450원, 추가 거리 요금 1000원)으로 책정된 것으로 전해졌지만, 국토부는 사업시행자가 관련 자료를 아직 제출하지 않아 요금이 확정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GTX-A 동탄역~수서역의 경우에는 국민 이용 부담 경감을 위해 K-패스를 이용한 환급, 통합환승할인, 주말 할인 등의 방안이 추진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해당 열차를 타고 출퇴근하는 직장인을 위한 정기권 도입에 대한 언급은 따로 없었고, 무임수송(장애인, 65세 이상)도 미적용된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통합환승할인
    GTX를 포함해 버스·지하철 등을 이용한 고객에게 이들 탈것 중 가장 비싼 기본요금만 부과한 뒤 추가 거리 요금을 합산하는 방식

    K-패스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 

     

     

     

    GTX 이동속도

    지하철 이동 속도
    출처 : 조선일보

    GTX의 강점은 속도인데, 평균속도가 110㎞/h(최고속도 180km/h)에 달한다고 합니다.

     

     

     

     

    2. GTX-A 노선

    GTX-A 현황

    24년 1월 25일 대통령 민생토론에서 언급된 수도권 광역 교통대책의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GTX 최초로 수서~동탄 구간 개통(’ 24.3), 연내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 개통 → ’ 28년 全 구간 완전히 개통할 것이라고 합니다. 안전 확보를 위해 개통 전 종합시험운행 및 특별점검 실시(~’ 24.3)하고, 각 역사에 대한 접근성 제고를 위해 연계교통대책* 마련(’ 24.3)할 것이라고 합니다.

    * 대책
    버스 노선 신설·연장, 수요응답형 서비스 운영, 환승 편의 제고 등

     

    합리적 수준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요금 할인*도 적용한다고 합니다.

    * 요금 할인
    주말 10% 할인, 대중교통 환승 할인 적용, K-패스 연계 등

     

    GTX-A를 타고 수서~동탄을 19분 만에 이동할 수 있어 그동안 경기에서 서울로 1시간 이상 출퇴근했던 직장인들의 불편함이 크게 해소될 것 같지만, 긴 배차간격이나 비싼 교통비로 인해 살짝 아쉬운 측면이 있습니다.

     

    GTX-A 노선도

    GTX A 노선도
    출처 : 경기일보

    GTX-A 노선은 46.0㎞인 민자 구간(파주역~삼성역)과 39.5㎞인 재정 구간(삼성역~동탄역)으로 나뉘고, 대심도(지하 40m 이상)에 건설된다고 합니다.

     

     

    GTX-A 정차역

    정차역은 파주운정역, 킨텍스역, 대곡역(3호선/경의중앙선), 창릉역, 연신내역(3호선/6호선), 서울역(1호선/4호선/경의중앙선/공항철도), 삼성역(2호선/9호선/GTX), 수서역(3호선/분당선), 성남역, 용인역, 동탄역(SRT/KTX) 등 11곳입니다.

     

     

     

    GTX-A 착공시기

    GTX-A노선은 2017년 3월에 재정 구간(삼성역~동탄역) 착공을 시작하였으며, 2018년에는 민자 구간(파주역~삼성역) 착공을 시작하였습니다.

     

     

     

    GTX-A 개통시기

    GTX-A 개통시기GTX-A 개통시기
    출처 : 국토교통부

    GTX-A 노선 동탄역~수서역 구간이 제일 먼저 24년 3월 말에 개통될 예정이며, 현재는 시운전 중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운정역~서울역 구간은 2024년 하반기에 개통될 예정이며, 마지막으로 서울역 ~ 수서역으로 이어지는 구간은 2028년에 완성될 것이라고 합니다.

    GTX-A 개통
    출처 : 집코노미

     

     

     

    배차간격

    GTX-A 열차는 길이 20m 8량(정원 1062명)으로 총 20개의 열차가 운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배차 간격은 출퇴근 등 혼잡시간대에는 5분 간격으로,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는 10~12분 간격으로 각각 배차할 계획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GTX-A 동탄역~수서역 첫차는 오전 5시 30분, 막차는 밤 12시 41분에 각각 운행될 계획이며, 혼잡도와 상관없이 15~17분 간격으로 배차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해당 구간이 수서고속철도(SRT)와 선로를 공유한 영향 때문이지만, 전체 노선 개통 시에는 배차 간격이 재조정될 수 있다고 국토부에서 설명했습니다.

     

     

     

    이동시간

    최고 속도가 시속 180㎞인 GTX-A 노선이 개통되면 현재 1시간 20분가량 되는 동탄역-수서역 구간의 이동시간은 19분으로 줄어들 전망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파주시 운정역에서 주요 업무지구인 도심권 서울역까지 소요시간은 14분이며, 화성시 동탄역에서 서울역까지 24분 만에 갈 수 있다고 합니다.

     

     

     

     

    3. GTX-B 노선

    GTX-B 현황

    GTX-B는 정부투자 재정사업과 민간사업자가 투자하는 민자구간으로 나눠 공사가 진행되며, 현재 각 지자체와 지역 주민들도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는 사업입니다.

     

    GTX-B 노선은 국토부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BC 1.13이 나와서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이 되었으며, 우선 협상 대상자로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선정이 되었는데 사실상 확정되었다고 합니다.
     
    GTX-B 노선은 현재 국토부와 우선 협상의 민간사업자로 선정된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함께 GTX-B  실시계획 승인·고시를 마무리 중이며, 현재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공개하고 추가역들도 대부분 선정된 상태입니다.

     

    철저한 공정 관리로 B노선 ’ 30년, C노선 ’ 28년 개통할 것입니다. B노선은 재정 구간(용산~상봉) 연초 착공 등 全 구간(민자 구간 포함)을 상반기 내 모두 착공하고, C노선은 연초 즉시 착공(’ 24.1)할 것입니다.

     

     

     

    GTX-B 노선도

    GTX-B 노선도
    출처 : 국토교통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B는 수도권 지역에서 서울로 통행이 불편하고 서울로 통근하는 인원이 계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일반 지하철이나 광역버스로 수도권 통행량을 극복할 수 없기 때문에  추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인천대입구에서 남양주 마석까지 계획된 GTX-B 길이는 총 82.7km이지만, 추가적으로 춘천까지 연장하는 것으로 정부에서 공식화,  연내 발표도 예고하였습니다.  이렇게 되면 GTX-B 길이가 약 82.7+ 55.7km = 138.4km 정도로 더 늘어나게 될 것 같습니다. 

     

     

    GTX-B 정차역

    정차역은 인천대입구역, 인천시청역, 부평역, 부천종합운동장역, 신도림역, 여의도역, 용산역, 서울역, 청량리역, 상봉역, 별내역, 왕숙역, 평내호평역, 마석역 등이 있습니다.

     

     

    GTX-B 노선 정차역(14개)과 추가 가능한 정차역(청학역, 신내역, 갈매역, 가평역, 춘천역)

    부동산/지하철·교통망 GTX-B 노선 정차역(14개)과 추가 가능한 정차역(청학역, 신내역, 갈매역, 가평역, 춘천역) by 레버노트 2024. 1. 26. 1. 포스팅을 시작하며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B 노선은 총길

    levertool.tistory.com

     

     

     

    GTX-B 착공시기

     GTX-B 노선의 착공시기는 환경영향평가 완료 및 계획 승인 이후 6개월 뒤인 2024년 5월 초로 예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언론보도에 따르면 23년 말 정부 차원에서 교통망에 대한 대대적인 발표를 진행하였고, GTX-B는 착공 시기가 앞당겨져 내년 초인 2024년 3월에 착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무려 3개월 정도 앞당긴 셈인데 협상과 실시 설계를 병행하는 패스트트랙 방식을 통해 착공 시점을 많이 앞당길 수 있었다고 합니다.

     

     

     

    GTX-B 개통시기

    GTX-B 노선 공사가 완료될 시점인 2030년에 완공 및 개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4. GTX-C 노선

    GTX-C 현황

    GTX-C 노선은 2018년 12월에 국토부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B/C 1.36이 나와서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되었고, 2023년 7월에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의 노선 민간사업시행자로 선정됐습니다.

     

    최근에는 협상과 실시 설계를 병행하는 패스트트랙 방식으로 착공 시점을 많이 앞당겨 철도 사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사업 진행 속도가 빨라졌다고 합니다.

     

    철저한 공정 관리로 B노선 ’ 30년, C노선 ’ 28년 개통할 것입니다. B노선은 재정 구간(용산~상봉) 연초 착공 등 全 구간(민자 구간 포함)을 상반기 내 모두 착공하고, C노선은 연초 즉시 착공(’ 24.1)할 것입니다.

     

     

     

    GTX-C 노선도

    GTX-C 노선도
    출처 : 국토교통부

    GTX-C 정차역

    상록수역, 수원역, 의왕역, 금정역, 인덕원역, 정부과천청사역, 양재역, 삼성역, 왕십리역, 청량리역, 광운대역, 창동역, 의정부역, 덕정역 등이 있습니다.

     

     

    GTX-C 착공시기

    국토교통부가 2023년 8월에 GTX-C 노선 민간투자사업 사업시행자 지정과 실시협약안이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고 밝혔고, 컨소시엄과 협약을 맺고, 24년 1월 28일에 착공식이 열렸습니다.

     

     

     

    GTX-C 개통시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은 2028년쯤 개통될 예정입니다.

     

     

     

     

    5. A·B·C 연장 노선

    GTX-ABC 연장 노선

    先 지자체 비용 부담 방식 협의 後 예타 등 절차 진행하며, 지자체 부담 합의* 시 대통령 임기 내 착공 목표로 추진(본선과 동시개통)합니다. 그리고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6~2035)에 GTX-A·B·C·D·E·F 모두 포함시킬 예정이라고 합니다.

    * 현재 A‧C 노선은 지자체 건의에 따라 타당성 검증 등 관련 절차 진행 중(’ 23.10~)

     

    추가 연장 정차역

    GTX-A : 평택지제역
    GTX-B : 청평역, 가평역, 강촌역, 춘천역
    GTX-C : 병점역, 오산역, 평택지제역, 천안역, 신창역, 동두천역

     

     

     

     

    6. 포스팅을 마치며

    수도권에 있는 지하철은 서울로 진입해야 시너지가 크고, 3대 업무 지구인 강남권(GBD), 여의도(YBD), 광화문(CBD) 중에서도 특히 강남권(GBD) 부근으로 정차하는 노선일수록 가치가 높다고 합니다.
     

    GTX-A·C 노선은 양재역, 삼성역 등이 강남권(GBD)에 포함되므로 매우 큰 의미가 있는 노선이라고 할 수 있고, GTX-A, C 노선에 비해서 가치가 조금 떨어지지만, GTX-B는 서울권으로 진입하는 시간을 거의 2배 이상 단축시키므로 매우 큰 의미가 있는 노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B·C) 노선들이 빨리 생겨 해당 정차역 인근 지역의 재개발·재건축 시기가 앞당겨지고, 그동안 소외되었던 지역들도 많은 발전이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